찬송」의 운율을 구조적으로 분석해 보고자 한다. 이와 관련된 문헌이나 서적을 바탕으로 연구를 진행할 것이며, 한용운의 생애와 작품성향, 운율론에 대한 기본적인 조사 및 분석을 진행한 뒤, 운율의 세분화된 갈래를 제시하여「찬송」의 운율적 특징을 파악할 것이다. 그리고 더불어 한용운 시인이
1. 레퀴엠의 뜻은 무엇이며 어떻게 변천했는지 서술해보세요.
레퀴엠은 로마 가톨릭교회에서 위령미사 때 하나님께 죽은 자의 영혼에 안식을 주기를 청하는 전례 음악이다. 15세기 이전까지는 단선율 성가로 불리었고 이후에는 주로 폴리포니로 작곡되었다. 17세기에는 바로크 양식의 푸가 형식으로
1. 비유 - 은유에 대하여
은유는 일상 언어로 재현되는 시의 기본 원리이다. 시인은 은유를 통해 자신이 나타내고자 하는 바를 구체화시키거나, 미지의 것이나 불완전한 것을 명확하게 인식하며, 또는 새로운 뜻을 창조하기도 한다. 보통 은유를 하고자 할 때는 원관념과 보조관념이 함께 존재하는
본시의 핵심적인 모티브는 찬양이다. 시인은 ‘여호와를 높이는 것’에서 시작하여 ‘하나님께 영원히 감사하는’ 내용으로 끝맺고 있다. 그리고 그 중간 부분에서는 과거에 질병이나 기타 어려움으로부터 회복시켜주신 하나님의 은혜를 회고한다. 따라서 이 시편은 유형상 ‘감사와 경배’의 시이며
음악의 정의
-음이란 소재로 한 시간예술, 즉 박자, 가락, 음성, 선율, 화성, 음색 등을 갖가지 형식으로 조화하고 결합하고 정한 법칙과 형식으로 종합해서, 목소리나 악기를 통하여 사상 또는 감정을 나타내는 시간 예술
음악의 구성
①멜로디(Melody) : 음악의 주체가 되며 작곡가의 주체성과 관련
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