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참요란 무엇인가?
고통스런 삶을 살아가는 평민들 사이에서 자연스럽게 불려진 소리 가운데 정치적 기능을 담고 있는 노래를 참요라 한다. 참요는 후삼국 시대 이후의 문헌에 수집, 기록되어 있는데 고려시대, 조선시대를 거쳐 시대의 변천상이나 정치적 징후를 암시하기도 하는 기능을 가진 참요
참요를 높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토론해 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아버지의 양육태도
가족은 사회의 새로운 구성원을 보충한다. 사회구성원으로서 갖추어야 할 지식과 태도 등을 습득하게 하며, 개인의 기본적인 인성특성의 형성도 가족집단 내의 상호작용에 전적으로 의존한다. 아동과 청소년
Ⅰ. 서론
향찰 문자가 아시아의 보편 문자인 한자에 밀려 쓰이지 않게 되자 신라 시대에 융성하던 향가가 고려 시대에는 쇠퇴하게 되고 향가와 고려 가요 사이의 과도기적 형태의 노래가 만들어 진다. ‘향가계 여요’는 신라 때의 향가가 고려 가요로 넘어가는 과정에서 생겨난 과도기적인 시가
2. 고려속요
<구조상 특징>
단연체
: 작품 전체가 하나의 연으로 되어 있다.
<정읍사><정과정><사모곡><상저가><유구곡>
분련체(연장체)
: 단련체를 제외한 나머지 대부분이 여기에 속한다.
분련체의 노래들은 한 연을 노래하는 악곡을 맞추어
거듭되는 연들을 노래하는 형식이
“왕이 여러 소인들을 가까이하며 유흥을 즐기니, 행신 오기ㆍ김원상과 내료 석천보ㆍ석천 경 등이 노래와 여색으로 환심을 사기에 힘썼다. 관현방의 대악과 재인이 오히려 부족하다 하여 행신들을 각 도에 나누어 보내 관기로서 인물과 재예가 있는 자를 뽑고, 또 도성 안 의 관비나 무당으로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