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가시대(1886~1922)
1.정의: 창가(唱歌)또는 창가 가사라고도 하며 개화 가사에 기원을 두고 찬송가 및 일본음악의 영향 아래 새로운 시가 형태를 취한 노래로서 가사에서 신체시로 옮겨가는 과도기 형태를 말한다.
2.내용: 창가의 주요 내용은 나라를 사랑하는 마음과 새로운 교육 새로운 학문을 고취하
Ⅰ. 서론
창가(唱歌)란 글자의 뜻대로 풀이하면 부르는 노래이다. 그러나 창가가 이처럼 피상적인 글자의 뜻을 풀이해 놓은 ‘부르는 노래’라기보다 개화기의 벅찬 민족의 고동이며, 망국을 슬퍼하는 겨레의 통곡이고, 자주 독립을 외치는 온 민족의 함성이었던 것이라고 하는 편이 훨씬 타당할 것
문학사라는 것은 문학작품에 나타난 특정한 민족의 정신적 흐름을 기술하는 것이다. ‘정신적 흐름’이라는 것은 그 민족만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민족정신을 말하고, ‘정신’이라는 말은 민족의 상상력, 풍속, 사회상, 생활상, 예술양식, 율격, 구조, 주제, 원형 등을 두루 포괄하는 것을 의미한다한
1. 우국적(憂國的) 한시문학(漢詩文學)
(1) 황현(黃玹)과 김택영(金澤榮)의 한시
황현(1855~1910)과 김택영(1850~1927)은 한말에 가장 많은 우국적 시편을 남긴 문인이다. 이들은 한문학 형식의 우국문학을 한 사실은 같으나, 그 체질상 차이를 보인다. 황현을 비판정신을 가진 선비라 한다면, 김택영은 자부
, 갑오개혁 이후 <흥부전>은 창가 형식으로 바뀌어 불리기도 했다. 고소설을 특히 사랑한 여인들은 즐겨 부르던 <화전가>와 같은 가사에 고소설의 인물을 첨가하였다. <춘향전>은 제주도의 ‘덕담 소리’라는 굿에 쓰였고, <춘향전>과 더불어 <심청전>등의 인물은 탈춤 속에 생생하게 들어가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