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상화의 일반적 방법
1. 추상화 주제잡기
2. 추상화 도구선택
3. 다양한 특성과 특징을 고루 생각하기
4. 가장 본질이라 생각하는것 잡기
5. 시간이나 공간의 거리를 두고 거듭 생각하기
4. 가장 본질이라 생각하는것 잡기
창의공학설계입문은 ?
학기초에 조원을 구할 때마다 신경 쓰이게 만드는
예를 들어 보다 빠른 자동차를 원하는 고객의 요구에 맞추어 빛의 속도로 이동하는 자동차를 만들고 싶다고 생각은 할 수 있지만 아직 현재의 기술력을 이것을 실현화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다. 하지만 보다 빠른 자동차를 위해 엔진의 성능을 높이는 새로운 방식을 채택하는 방법을 택할 수도 있다.
생각하느냐 좁게 생각하느냐에 따라 그 의미가 달라질 수도 있고, 어디에 전제와 중점을 두고 있느냐에 따라서도 달라질 수 있다. 또한, 누가 어느 수준에서 어떠한 준거와 방법으로 교육내용을 결정하느냐에 따라서도 달라진다. '쿠레레(currere)'라는 어원으로부터 출발한 교육과정이라는 용어는 경기
밑바탕이 되고,그 인식 과정을 통하여 새롭게 구성한다는 것이다.
인식론적 견해는 학자들에 따라 다양하게 구분하지만,교수설계라는 측면에서Duffy
와 Jonassen(1991)은 크게 두 유형으로 나누었다. 즉, 지식은 개인의 경험과는 무관
하게 객관적으로 존재한다는 합리론적 입장인 객관주의(objectivism)
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늘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 말은 즉 살아가고 있는 현재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내가 불행하기에 행복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것이다. 책이 말하는 것처럼 현재에 내가 행복하길 원한다면 당장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 이제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