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 7명(간디, 프로이드, 아인슈타인, 그라함, 피카소, 스트라빈스키, 엘리옷)을 선정해서 사례연구를 하였다. 이들 ‘표본적인 창의자’들을 발달적 관점과 상호작용적 관점에서 어린 시절 보였던 특성, 개인과 자신의 직업과의 관계 등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창의성은 다음 4가지 분석을 통해서 더
사람
- 창의적인 사람은 특정한 분야에서 창의력을 두각, 발명품이 전제
- 20C 7가지 지능의 표본이 될 만한 사람 7명을 선정해서 사례연구
3) Robert Sternberg
- 지능을 세 가지 요소(초요소, 수행요소, 지식 습득 요소) 로 나눔
- 이 중 지식 습득 요소를 통찰력 있게 사용하는데서 창의성이 나옴
- 재구
창의성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었고, 이론을 실제에 적용하는 데 비약할 만한 발전을 해왔다(이송희, 2009).
• Guilford는 창의성은 인간의 지적, 정의적 요인을 모두 포함하고 있으며, 지적 요인은 인간의 보편적 잠재능력으로 창조적 사고를 발휘하게 하고, 정의적 요인은 창조적 행동을 발휘하는 개
사상 따위를 일깨워 줄 때 쓰인다.
이런 기본 개념을 숙지하고 창의성과 창의성교육의 신장을 위한 연구를 시작하겠다.
2) 창의성 신장 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
현대 사회에서 창의성이 중요한 능력으로 부상하고 있는 것은 창의성이 다면적인 형상으로서 상호배타적이기 때문이다. 이는 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