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성의 개념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Thurston(1952)는 창의성이란 천재한테 있는 특수한 능력이 아닌 본인에게 있는 참신성을 나타내는 것, 즉 개인적 창의성의 중요함을 강조하였습니다. Maslow(1954)는 창의성을 크게 두 가지로 나누었습니다.
2. 창의성의 구성요인창의성을 기르고 높이기 위해서는
분위기를 제공하고 유아의 창의적 사고를 촉진시킬 수 있는 교육 과정이 창의성 개발에 있어 중요함을 알 수 있다. 이는 창의적 사고가 냉철한 이성적 판단을 기초로 성립하는 논리적 사고나 비판적 사고와는 달리 주변의 분위기나 주위의 압력에 의해 결정적인 영향을 받기 때문으로 보인다.
창의성이란 새롭고 신기한 것을 낳는 힘’이라고 설명하면서 확산적 사고를 창의성과 관련된 능력으로 보았다. 그는 창의성의 지적인 요인을 분석하여 창의성의 하위요인으로 문제에 대한 민감성, 사고의 유창성, 사고의 융통성, 사고의 독창성 및 정교성, 재구성 능력, 분석력, 종합력, 통찰력을 제시
창의성 조기교육에서 육성될 수 있다.
즉 유아기는 지적. 사회적. 정서적 발달의 결정적 시기라고 할 수 있다.
둘째, 문화실조 아동을 위한 보상교육의 기회가 조기에 필요하다는 것이다. 문화실조 아동은 환경요인(빈곤, 현재 지향적 태도), 감각자극 기회의 결핍, 불안정한 가정 분위기 등) 때문에
교육적 의미에 대한 관심이 나타나기 시작한 시기는 성인학습전략으로 인정받기 시작하면서부터라고 말할 수 있다. 그러므로 이상 본론으로 넘어가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이 성인학습에 공헌 또는 시사하는 바를 논하여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