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성 관련 지식과 기능, 창의적 동기 등의 창의성 요소를 매개로 하여 교과에 적절한 교수-학습이 이루어지는 과정에서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신장 및 새로운 지식 창출이 가능하다. 학교 교과교육에서의 창의성교육도 이러한 과제 구체적 방법으로 실질적으로 고려되어져야 하고 학생들에게도 체계
창의성이나 문제해결력 등 고등 사고기능을 포함) 뿐만 아니라, 학생 개개인의 행동발달 상황이나 흥미·태도 등 정의적인 영역, 그리고 운 동기능 영역에 대한 종합적이고 전인적인 평가를 중시하는 평가방식이다.
8) 수행평가는 기억, 이해와 같은 단순 사고능력보다는 창의, 비판, 종합과 같
Ⅰ. 서론
제7차 교육과정에서 이야기되는 창의성의 신장, 다양성의 추구, 기초기본 교육의 충실 등은 모두가 공감하는 개념이다. 그러나 이러한 지향점을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실천의 단계에서 생각해 보면 여러 문제가 발생한다. 우열반의 도입과 같은 전혀 교육적이지 않은 제도나 방법들을 도
능력과 사회의 개념을 습득하게 되고 이야기속의 등장인물과 동일시함으로써 자기중심에서 벗어날 수 있는 사회적 기술이 증진되며, 다양한 문제를 접해 봄으로써 문제해결사고가 길러진다 김지현, 그림책 읽고 극놀이 활동 후 관찰된 만 2세 영아의 상상놀이 분석,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13.
사고 활동 계기를 마련해 줄 수 있으며 학습과정의 견인차 역할을 함과 동시에 피드백의 수단이 될 수 있다. 교사의 질문 수준에 따라 인지적 기억을 자극할 수 있고 유아들이 다양한 사고를 불러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높은 수준의 질문은 지적 능력과 창의력을 계발해 줄 수 있다. 실제 활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