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는 태어날 때부터 지적인 자질뿐만 아니라 잠재적인 창의적 잠재력도 가지고 태어난다. 이 자질은 창의적이 될 수 있는 자연적인 상상력과 자유로움, 그리고 자기가 노력하면 무엇이든 성취해 낼 수 있다는 자신감이다.
2) 창의성은 학습이나 훈련을 통해 계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Torrance(1973)는
창의력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으며 창의력 개발이 교육의 핵심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교사의 역할 중 하나는 학생들의 창의력을 어떻게 발전시킬 것 인지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창의력을 이해하고, 필요성을 인식하며 창의력 개발을 위한 방법들을 탐색할 필요가 있다.
Ⅲ. 본론
1. 창의성
유아의 사고 활동 계기를 마련해 줄 수 있으며 학습과정의 견인차 역할을 함과 동시에 피드백의 수단이 될 수 있다. 교사의 질문 수준에 따라 인지적 기억을 자극할 수 있고 유아들이 다양한 사고를 불러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높은 수준의 질문은 지적 능력과 창의력을 계발해 줄 수 있다. 실
교육 현실은 아직도 이러한 영재의 정의의 변환을 수용하고 있지 못하고 있다. 여전히 아동 개인의 개성이나 창의성이 발휘되지 못하고 있는 현실이며 영재판별이 지능 검사나 단순한 창의력 검사에만 의존하는 실정이다. 지능 검사나 창의성 검사들은 이미 그 신뢰도에 문제가 많다고 지적을 받고 있
교육개혁의 과제 중 하나가 창의성 육성인데 그 동안의 우리 교육은 좌뇌의 기능을 확대시켜주는 이해와 암기 중심으로 진행되어왔다. 이러한 진행방식은 창의력과 감성계발을 주도하는 미술교육에까지 암기식의 진행이 실시되기도 했다. 창의력에 대한 정확한 인식이 없이 특별한 영재만이 지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