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본론
1. 작가 이태준
호는 상허, 상허당주인. 1904년 강원도 철원 출생. 6세 때 아버지를 여의고, 9세 때 어머니를 잃어 고아로 성장했다. 친척집을 전전하고 여기저기 떠돌며, 몹시 어렵게 수학하였다.
서울 휘문 고등보통학교를 다녔으며, 1925년 단편 오몽녀로 조선문단의 추천을 받아 문단에 나
창작론3공통 ) 다음 소설 중 한편-이상 날개-을 골라 읽은 후, (소설의 화자나 초점화된 인물이 아닌) 다른 인물의 관점에서 새로 써보시오. (예시 : 박완서의 「도둑맞은 가난」의 경우, 1인칭 주인공 서술자인 ‘나’가 아닌 ‘상훈’을 서술자로 하여 그의 관점에서 사건을 새롭게 서술하고 상상하여
창작론3공통) 본인의 가족을 포함하여 주변에서 가족관계의 문제나 세대 간의 갈등 사례를 수집한 후, 이를 다음의 조건에 따라 한 편의 이야기로 완성하시오.(30점)
① 이야기의 의도를 담은 창의적인 제목을 붙인다. ② 갈등은 세대의 특징이나 가치관을 대표하는 인물 간의 대립으로 보여준다.③ 인
흙 묻은 금수저
- 박완서의 <도둑맞은 가난>을 읽고
미숙과 함께 산지도 몇 달이 지났다. 미숙은 내게 천사와 같다. 하지만 가끔씩 나를 깜짝 놀라게 하는 때가 있다. 오늘만 해도 나는 속이 말이 아니었다. 찌개 냄비를 열자 징그러울 정도로 커다란 멸치가 두 눈을 부릅뜨고 누워 있는 게 아닌가. 깜
끊어낼 수 없는 인연
초등학교 5학년 시절 또래보다 덩치가 컸던 병철은 체육선생님의 추천으로 축구부에 들어갔다. 다른 친구들에 비해 기술은 부족했지만 유독 겁이 없었기에 자연스럽게 골키퍼가 되었다. 공이 얼굴을 향해 빠르게 날아오면 겁을 먹는 것이 당연한데 병철은 이미 훈련이 된 선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