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박경리의 창작방법론
박경리에 의하면 다른 학문과 마찬가지로 문학 역시도 삶에 관한 것이다. 모든 학문은 삶이 현장이며 삶은 모든 학문의 기초 가 된다. 그러나 삶의 총괄적인 것을 다루어야 하는 문학은 어떠한 부분, 어떠한 분야도 수용해야 하지만 그것은 실체가 아니며 사실도 아니라는 점
창작방법이 주도적이었다면, 확립된 이후에는 주체사상에 기반한 문예미학과 그에 따른 주체사실주의 창작방법이 주도적이었다. 사회주의적 사실주의와 주체 사실주의의 차이는 사회, 정치적 배경과 사상적인 측면에서도 볼 수 있으나 그들 자체의 창작 경험과 이론의 발전에 따른 것으로도 볼 수 있
창작방법론이 있다.
Ⅱ. 한국문학사 - 개인과 사회의 발견
1920년대 식민지 지식인들은 서구에 버금가는 것, 일본적인 것으로서의 지적 호기심에 무방비 상태로 개방되어 있었다는 문제점이 있다. 이 문제점 속엔 다음 두 가지 사실이 내포된다. 사회과학적 서적에 대해 갖는 지적 호기심과 전위
2. 리얼리즘의 등장과 전개과정
3․1운동 이후 한국 문단에는 계급(무산계급)의식이 가미된 신경향의 문학이 등장하기 시작하였다. 이는 1925년을 기점으로 조직적이며 적극적인 모습으로 그 성격을 달리하게 되는데 이에 주도적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조선프로예술동맹(이하 카프)이다. 카프는 1
결과 이때의 비평사는 논쟁사의 모습을 띠게 된다. 이 논쟁은 외부와의 것과 자체 내에 비중을 둔 것으로 대별할 수 있는데 후자 가운데 가장 원론과 직결된 중요한 문제는 내용과 형식논쟁이다. 내용과 형식문제는 창작 방법과 직결되기도 했지만 작품평가의 기본적 방법이 되었음에 큰 의의를 가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