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 後腔全 져재의 논점분석을 통한 창작시기 추론
後腔全 져재 녀러신고요
- 모든 시장을 다니시나요?
위 구절은 논점이 많은 부분이다. 양주동은 <정읍사>의 후강 "全져재 녀러신고요" 의 ‘全져재’는 ‘全州져재’의 약칭이 틀림없고, <정읍사>는 백제 때의 원작이 아니고 경덕왕 이후의 소산으
(2) 모죽지랑가의 탄생 시기에 관련된 논의
모죽지랑가에 대한 논의에서 의견이 크게 엇갈리는 부분은 창작시기에 관련된 추모시, 혹은 사모시로 주장되는 부분이다. 이작품은 많은 생략법을 통하여 시적 애매성을 형성하기 때문에 더욱 그렇다. 이제부터는 모죽지랑가의 생전 창작설과 사후 창작설
Ⅰ. 서론
「모죽지랑가」대한 연구들은 대단히 많은 편이다. 이 연구들은 그 논지에서 상당히 엇갈리고 있는데, 크게 향찰해독, 작품해석, 창작시기의 세 영역으로 정리할 수 있다. 향찰의 해독에서 보이는 난맥상은 앞으로 볼 향찰의 해독을 보면 이해가 간다. 그리고 이 해독들의 엇갈림으로 인해,
창작된 배경을 알아보고, 다양한 논의들 중 창작시기와 작자와 성격 그리고 8연에 대한 논의를 다룰 것이다. 결론에서는 이 같은 논의들을 바탕으로 문학 교육적 관점에서 「한림별곡」을 바라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원문
元淳文 仁老詩 公老四六
李正言 陳翰林 雙韻走筆
沖基對策 光鈞經義
창작시기
<임진록>의 창작시기는 확실히 밝혀진 바가 없다. 그러나 <임진록>의 창작시기에 있어서는 이순신 계열이 1795년에 간행된 ‘충무공전서’의 행록을 거의 그대로 수용하고 있기 때문에 1795년 이후에 창작된 것은 확실하지만, <임진록> 창작시기는 분명하지 않다. 따라서 작품이 지니는 특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