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허의 작품들은 처음부터 장르에 대한 자각적이 의식을 기반으로 하여 쓰여졌고 그리하여 계몽과 예술로 나뉘어 장편과 단편이 각각 창작되지만 현실의 내용을 파악하고 그것에 대해 갖는 비판적 인식의 긴장은 장르적 차이를 넘어서는 일정한 동질성을 보여주고 있다. 1960년대에 들어 최초로 이태준
상 6. 노래의 아름다움 : 심화 학습
[ 분 석 ]
이 단원은 문학의 아름다움을 실현하는 요소가 무엇인지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문학의 아름다움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로 말해 보면서, 타인의 말을 들을 때 자신의 듣기 활동을 조절하며 듣는 태도가 듣기 활동에 중요한 것임을 깨닫도록 구성되
의장법상 의장이란 물품의 형상·모양·색채 또는 이들을 결합한 것으로서 시각을 통하여 미감을 일으키게 하는 것을 말한다. 이것에 대하여 특허법상 발명이라 함은 자연법칙을 이용한 기술적 사상의 창작으로서 고도한 것을 말하여, 실용신안법상 고안이라 함은 자연법칙을 이용한 기술적 사상의 창
Ⅰ. 서 론
시의 지용, 소설의 상허’라는 말이 잘 알려주듯이 상허 이태준은 1930년대 우리 소설계를 대표하는 작가 가운데 한 사람이다. 그는 데뷔작 [오몽녀]를 시작으로 약 80여 편에 달하는 중․단편 및 장편소설을 발표하였다. 그에 대한 문학적 평가는 ‘구인회’를 중심으로 문학의 자율성과 예
연구와 논의가 금기시 되기도 하였다.이러한 파란만장한 그의 삶 속에서 탄생한 많은 작품들 속에는 독특한 인물 형상화 방식을 지니고 있다. 지금부터 이태준의 단편소설 「달밤」을 통해 등장 인물의 특징 및 성격 형성 등 알아보고, 근대화를 바라보는 작가의 태도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