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개화기 시문학에서의 창작계층
4.1. 개화기 시가의 창작계층 연구
개화기 문학을 효과적으로 접근하기 위해 문학 사회학적 접근 방식으로 접근하기 위한 일환으로 시도된 창작 계층에 관한 연구는 근래에 들어 다각적인 방향에서 깊이 있는 천착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연구 방법과 접근의
창작의식에 의해 이루어진데다 장르적 성격이 뚜렷하기에 그 의의는 증대된다.
금오신화가 나온 이후 조선 전기가 끝날 때까지 약 1세기 동안에는 이렇다 할 작품이 발견되지 않는데 그것은 자료의 유실에도 전혀 원인이 없지는 않겠지만 실제로도 사정이 크게 다르지는 않았을 것이다.
이 레포트는
창작 영웅소설’로도 일컬어지며, 외형적으로 대의적인 영웅의 일생구조를 구현하는 한편, 그것을 매개로 주인공 개인의 욕망 실현과정을 그리는 작품들을 말한다. 창작군담은 역사군담에 비해 허구적인 성격이 강하며 작자층이 분명하지 않다는 특징을 갖는다. 이 논문에서는 군담소설의 작자의식에
가. 중서층의 경우
서울 중서층과 지방의 중서층으로 나눌 수 있다. 지방 중서층과 판소리의 관계에 대한 자료는 신재효를 제외하고는 특별한 자료는 거의 없다. 중소층의 판소리 향유는 지역적으로는 지방의 외아전층을 중심으로 한 향유와 서울 중서층의 향유 둘로 나눌 수 있다. 원래 판소리는 호
식산업사, 1980에서 개념이 정의되고, 『한국문학통사』, 지식산업사, 1989에 적용되고 있다.
조선후기 곧 중세에서 근대 이행기 문학 중 근대문학의 형성에 적극적 구실을 했다. 따라서 조선후기 문학예술사에서 근대문학과 근대예술 지향의 측면에서 볼 때, 판소리와 판소리문학 및 판소리 담당층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