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문학창작교육창작교육을 강조하는 관점에서 문학교육의 목표는 학습자에게 문학능력을 길러주는 데에 있다고 할 수 있다. 문학능력은 문학의 생산과 수용에 필요한 문법을 익히고 문학현상 안에서 문학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능력을 뜻한다. 문학능력 가운데 문학의 생산에 관여하는 제반 능력
창작지도(동시창작교육, 동시창작수업학습)의 의의
문학 감상의 패러다임은 시 감상에서 단순히 텍스트를 분석하고 이해에 치중하는 것에서 벗어나 학습자가 주체가 되어 자신의 경험이나 상상력에 의해 텍스트를 재구성하는 것을 강조하는 쪽으로 이루어져야 진정한 의미의 감상이라는 방향으로
Ⅰ. 개요
문학 교육을 하는 데 교사와 학생 모두에게 가장 부담스럽게 인식되고 있는 것 중의 하나가 바로 ‘창작교육’이다. 특히, 시 창작은 장르의 특성상 다루기가 까다롭고 모호하기 때문에 교육적 접근이 매우 어려운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문학 교육 연구 내에서 시 창작에 관한 논의가 그다지
Ⅰ. 창작교육의 이념
창작활동은 창작주체가 창작능력을 발휘하여 문학문화를 생산하고 향유하는 일을 뜻한다. 기존의 장르개념으로 한다면 시를 짓고 소설을 쓰는 일, 수필을 쓰는 일, 희곡 작품을 만드는 일, 비평문을 작성하는 일 등이 창작활동에 속한다. 이러한 창작활동을 가능하게 하는 이념
1. 창작 및 창작교육의 개념
창작교육은 굉장히 넓은 범주의 개념이다. 창작이라는 말 자체가 여러 행위에 골고루 적용될 수 있는 말이기 때문이다. 주체의 창조적인 행위와 결부된다면 어떤 행위에도 창작 개념이 적용된다. 하지만 문학교육에서 ‘창작교육’이라 했을 때 ‘창작’은 ‘문학을 매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