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시대적 배경
袁世凱가 사망하자 북양군벌은 吳佩孚, 馮國璋 등의 直隸派와 단기서의 皖系派로 분열되고 이밖에도 張作霖의 奉天군벌과 閻錫山의 晉系군벌 등 여러 군벌들이 중국을 나누어 세력을 형성하고 있었다. 북방에서는 段祺瑞 휘하의 군벌이 서북지방으로 세력을 확대하면서 이에 불
1.시계혁명과 소설계혁명
시계혁명
1896년 양계초(梁啓超)와 황준헌(黃遵憲)이 상해에서 《時務報》(시무보)라는 잡지를 창간하여 서양의 신사상을 소개하고 구사상을 배격하며 애국사상을 고취 하였다. 古文體가 아닌 新文體를 사용하자는 문체개혁운동을 주장해 당시 지식청년들에게 큰 호응을 얻
창조사)
● 문학연구회(文學硏究會)
(1) 개요
1921년 1월 소설월보(小說月報)》를 기관지로, 저우쭤런(周作人), 정전둬(鄭振鐸), 선옌빙(沈雁冰) 등 12인이 발기인이 되어 출발, 상하이 분회의 기관지 <문학순간> 및 월간지 <시>를 통하여 1920년대 현대중국문학의 흐름 주도
(2) 성격 (저우쭤런이 기
창조사3기
일본에서 프로문학을 배운 성방오, 이초리, 풍내초가<문화비판>을 창간 하면서 활동을 재개.
문학이 사회주의혁명을 통해 중국사회를 근본적으로 변혁시키는데 직접적으로 기여해야 한다고 주장.
태양사
장광자와 전행촌을 중심으로 공상당에 가입한 젊은 문인들을 주축으로 <태양월
3. 비판적 리얼리즘 과 사회주의 리얼리즘의 비교
창조사와 태양사의 구성원들이 혁명문학을 제창할 당시 중국뿐 아니라 국제적으로 프롤레타리아문학 운동이 성행하고 있었다. 중국은 일본의 나프와 러시아의 라프의 영향을 많이 받았는데, 이 과정에서 리얼리즘을 수용했고, 이 리얼리즘은 역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