받아 상당히 규명되었고, 특히 1960년대 이후 발달한 분자 생물학은 진화에대한 지식을 엄청나게 발전시킨다. 그리하여 대다수의 진화론자들은 물질에 관한 일 뿐 아니라 생명계에 속한 일조차도 자연법칙에 의해 지배받음으로써 창조자가 아닌 과학자들이 물질계의 지배자로 생각하게 되었다.
연대설 주장
ⅶ. 영국성공회가 진화론을 교회 내로 끌어들임
ⅷ. 니이담이 생명의 자연발생설을 주장
ⅸ. 베르그송이 ‘생명의 추진력’을 내세워 생명의 역사를 창조적진화로 이해
ⅹ. 토마스 아퀴나스의 인본주의적 사상이 유니테리언과 진화론자들에게 전달
3. 유신 진화론의 종류와 비판ⓐ
고대의 창조론
에누마엘리쉬(메소포타미아의 우주론적 사본)
수메르의 에아 신화
이집트의 라에 의한 창조
그리스도교적 입장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였다”
하느님은 맨 처음 빛을 창조하였고, 이어서 물과 하늘, 흙과 식물, 천체, 물고기와 새, 동물, 기는 것, 인간의 순서로 6일간에
연대를 산출할 수 있는가? 이러한 질문들에 대해 우리는 먼저 성경이 과학적 연구를 위한 자료집(source book)이 아니며 더구나 같은 창세기 기록을 두고도 성경 학자들의 해석이 매우 다양함을 생각해야 한다.
예를 들면 창세기 1장을 두고도 점진적 창조론(Progressive Creation), 문격(問隔) 이론(Gap Theory)이
I. 서론
지난 해 미국에서 흥미로운 재판이 열렸다. 창조론을 지지하는 교사들이 학교에서 창조론과 진화론을 함께 가르쳐야 한다고 주장하며 소송을 걸었던 것이다. 기독교인인 나로서는 흥미로운 재판이 아닐 수 없었다. 미국이라는 나라는 저런 다양한 생각도 허용 될 만큼 선진국이구나 하는 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