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주의 사상이 새로운 지평과 대안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현대사회의 복잡한 사회 ․ 문화적 정황에서 새로운 도덕적 종교 신앙과 생명경외 사상을 일깨우기 위해 창조적민주주의 사상을 발전시켰던 듀이의 소리를 경청하고 새롭게 해석하는 일이 매우 바람직한 일이 될 것이다.
본 연구는 듀
복지구성원의 책임이 수반되어야 한다. 흔히 복지를 정부가 국민에게 일방적으로 베푸는 것으로 생각하기 쉽다. 그러나 공공복지의 성패는 바로 의식수준에서의 자립적이고, 자율적인 독립정신과 사회적 절약정신을 함양하여 적극적·협동적·창조적 노력을 기울이는 데 달려 있다고 할 수 있다.
민주주의’라는 개념 것이다. 인민민주주의를 한줄로 표현하자면 공산사회로 나아가기위한 각국의 창조적 혁명 또는 창조적 공산주의 단계의 적용일 것이다. 인민민주주의는 인민민주주의론으로 이론화 되고 그 이론을 바탕으로 많은 인민민주주의 국가가 생겨나게 되었다.
본 내용에서는 이러한
Ⅰ. 들어가기
1. 문제제기
파머는 민주주의를 '긴장을 끌어안기 위해 고안된 제도'라고 말한다. 즉, 서로 다른 사람들이 모여서 내는 다양한 목소리들을 끌어안는 정치적 생태계를 훼손하지 않고, 다름 속에 존재하는 긴장들을 창조적으로 끌어안을 수 있게 하는 제도가 민주주의라는 것이다. 이러한
창조적 정신의 발전
그러므로 민주주의의 사회가 바라는 이상적인 인간상은 민주주의 여러 면을 동
시에 만족시킬 수 있는 전인적 인간이어야 한다. 즉 (1) 자주독립적 인간 (2) 경
제효능적 인간 @ 사회적 인간 0) 이성적 인간을 말하는 것이다. 이는 곧 교육
본질에 있어서 각각 자발성, 근로성, 협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