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창조질서의 파괴
지금 인류는 자연의 창조질서를 무시하고 무책임하게도 이 땅을 수많은 오염물질로 더럽히고 있다. 오염물질 중에서도 자연계에서 분해가 잘 되지 않는 농약이나 중금속과 같은 독성오염물질들은 두고두고 생물들에게 피해를 입히게 된다. 이들 독성오염물질들은 없어지는 것
창조와 화목 가운데서 그리스도의 역할을 묘사하고 있는 시문 구절, 즉 <통상적으로 찬송으로 간주된 구절>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 찬송에 대해서 생각하기를 이 편지의 저자는 콜로새 인들과 에베소를 중심으로 복음화된 전 지역의 사람들이 친숙한 이미 존재하고 있는 기독교찬송가를 사용하고
가졌으며, 비전문화 되어 있기 때문에 자기의 생존을 위해서 자기의식이 발달할 수 밖에 없으며, 이것이 이간을 정신적 존재로 만들게 됨을 알 수 있다.
인간은 동물들처럼 환경의 지배를 받기는 해도, 다른 동물들과는 달리 이성의 도움으로 환경을 변화시키고, 창조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인간의 본질
1.인간이해의 기준
“인간이 무엇인가?” 하는 물음은 모든 물음 가운데 가장 기본적인 것 중의 하나이다.
왜냐하면 다른 물음들에는 인간의 본질을 어떻게 보는가에 따라 대답이 달라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인간이 무엇인가라는 물음 자체도 다원적으로 물어질 수 밖에
질서의 혼란을 극복하려는 관심 하에 법학적 관점에서 국가와 종교 사이의 ‘이상적인’ 관계를 추구하고 있다. 그러나 종교자유 문제에 대한 법학적 접근은 법적으로 ‘사건화’된 경우들만을 다루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법적 차원으로 표출되지 않은 문제들은 관심의 대상에서 제외되는 경우가 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