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연구관점 - 성경적 종말론
하나님의 목적은 성경전체에 드러나기 때문에 성경이 지향하는 미래의 방향과 개괄적인 연구에 초점을 둔다. 미래를 향한 성경의 방향이 구원역사의 과정을 통해 발전되어가는 방향으로 종말론을 연구한다.
[제1부 구약의 종말론]
제1장 창조, 타락 그리고 언약
언약과 새 언약을 대조한다. 옛 언약에서 유대인들은 언약 안에 있는 내인인 반면에 이방인은 외인으로 간주된다. 언약신학은 ‘신론’에서 출발하는데 구약의 하나님은 유일하신 하나님이며 유대교도 유일신론적 전통을 따른다. 이것은 창조론적이며, 언약적이며, 섭리적이며, 배타적이며, 종말론적
길로서는 율법은 종결된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믿음에다 율법 준수를 첨가하는 것은 하나님의 은혜의 충족성과 주권성을 허는 것이었다. 바울이 이 혼합주의에 목숨을 걸고 대항하였다. 율법은 언약 백성들의 생활 규범이고 규칙이지 복음이 될 수 없다. 바울은 율법을 구원사적으로 이해하였다.
. 이러한 집을 바로 솔로몬이 세웠다. 무조건적인 언약으로 하나님이 다윗 가문의 집안을 세워주신다는 언약에 의한 것 이었다. 구약의 성전의 개념은 “야웨, 하나님의 집” 이라고 한다. 시편 78편 68-69절의 내용은 하나님이 시간의 처음에 지은 창조 공간이 바로 성전이다 Ibid.,102-111.
. 라고 한다.
구약 역사학 서론
성경은 하나님께서 과거에 백성들을 어떻게 다루셨으며, 또한 미래에 그들을 위해 어떤 계획을 가지고 계신가에 대한 기록이다. 구약성경에 보면 하나님이 택하셨던 민족 이스라엘의 고대 역사가 여러형태로 기록되어 있다. 우주와 인간의 창조, 족장들의 이야기, 이집트에서 민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