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적 형상화의 과정에서 자유로운 자의식 - 비판의식 - 의 전개를 가로 막는 죄의식으로 자리잡고 있게 되었을 것이다.
≪ … 중 략 … ≫
Ⅱ. 채만식의 생애채만식은 1902년 전북 옥구군 임피면 취산리에서 채규섭 씨의 다섯째 아들로 태어났다. 그의 부친은 상당한 부농이었으나 1905
문학은 지식인의 전유물로 편향되었고 문학작품은 작가들의 정치적 감각의 소산이었다는 지적은 채만식에게도 그대로 적용된다. 따라서 KAPF가 강압적으로 해체되던 시기에 채만식이 당면한 최대 급선무는 “당대사회가 안고 있는 문제를 집약적으로 풍자”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정치적 일관성과
아니리와 창
라. 판소리의 박자는 4박자 중심의 기본 장단
마. 12마당
바. 근원설화 → 판소리 → 판소리계 소설
변강쇠가
1. 신재효 지음(판소리 전념, 국창 진채선 같은 명창 배출)
2. 성격은 양반적 성향이 전혀 끼여들지 못한 강한 개성
3. 현전하는 판소리 가운데 유일하게 하층의 문화만이 존재
] [동아일보],[개벽]등에서 기자로 전전했다.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레디메이드인생), (치숙), (논이야기) 등의 단편과 (태평천하) (탁류),(소년은 자란다)등의 장편, (제향난),(당랑의 전설)등의 희곡이 있다. 1950년 6월 폐결핵으로 생애를 마칠때까지 당대 현실에 대한 날카로운 필봉을 멈추지 않았다.
풍자적 성향의 단편소설 [레디메이드인생](《신동아》), 희곡 [인텔리와 빈대떡](《신동아》) 등을 발표하면서 확고한 문학적 기반을 다짐
1937년 《조선일보》에 대표작 [탁류]연재
1938년 《조광》지에 [천하태평춘]이란 제목으로, 장편소설 {태평천하}를 연재함, 《동아일 보》에 [치숙]발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