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공」, 「육교 위에서」, 「은강 노동가족의 생계비」, 「잘못은 신에게도 있다」, 「클라인씨의 병」, 「내 그물로 오는 가시고기」 등으로 이어지는 ‘난쟁이’ 연작을 발표하면서부터이다.
1975년 《문학사상》에 「칼날」을 발표하면서 작품 활동을 재개하였으며, 이후 「난장이가 쏘아 올린
Ⅰ. 작품의 배경 지식
1. 작가소개
1) 有島武郞의 연보
1878年(明治11) 1세 東京에서 출생.
1896年(明治29) 19세 學習院中等科를 거쳐 札幌農業学校로 진학
1901年(明治34) 24세 札幌農業学校 졸업
1903年(明治36) 26세 미국으로 유학
1907年(明治40) 30세 귀국. 東北帝国
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늘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 말은 즉 살아가고 있는 현재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내가 불행하기에 행복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것이다. 책이 말하는 것처럼 현재에 내가 행복하길 원한다면 당장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 이제는
인물들은 궁핍 때문에 왜곡되고 비정상적인 삶을 살지만, 삶 자체에 절망하기보다는 강한 생명력을 드러낸다. 비극과 해학의 어우러짐은 실상 상반되는 특징을 더욱 강조하는 효과를 낳는다. 따라서 김유정에게 있어 해학의 미는 고통 받는 사람들의 미학이며, 쉽사리 좌절하지 않는 민중의 강인한 생
< 데미안 >
이 책의 작가는 알을 갓 깨고 나온 불완전한 인간이 주변 환경과 사람과 관계를 맺음에 따라 자기 정체성을 확립해가는 주인공 싱클레어의 모습을 보여주는 것으로 인간이라는 존재는 선과 악 두 속성을 모두 가지고 있고, 작가가 추구하는 인간의 모습은 선과 악 두 속성을 조화롭게 통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