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한국어 어휘 체계 속에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면서도 지금까지 한국 어학계 내에서 중국어 역외방언인 한자어에 관한 연구는 통시적이든 공시적이든 다른 분야에 비해 극히 미미하다고 볼 수 있겠다. 더구나 역외방언과 원어 어휘의 대비 연구는 더욱 그러하다.
언중들의 학습심리학 측면에
學校暴力에 대응하기 위하여 교육부는 이번 해를 ‘학교폭력 근절의 해’로 宣言하고 학생들이 더 이상 폭력에 시달리지 않도록 따뜻한 學校共同體를 만들어 보자고 하고 있다. 學校暴力을 이대로 방치하는 것은 公敎育을 포기하는 것이라는 각오로 학교와 가정, 사회 및 관련 부처, 그리고 다양한 NGO
學窓時節, 實業高等學校 一進會 學生들에게 집단 구타하는 반 친구를 위해서 당당하게 그들과 論理的인 言辯으로 맞서서 困境에 빠진 친구를 구한 적이 있습니다. 솔직히 그 일 이후에 수개월 동안 正常的인 學校生活이 不可能할 정도로 報復을 당하였지만, 제가 追求했던 正義라는 부분에 대해서는
오늘 우리의 경우를 본다면, 현실적인 삶에서는 전통 문화와 지난 한 세기간 수용된 서양 문화가 혼재하며 우리의 삶을 규정하고 있다. 우리가 경험하는 다양한 사회적 현상들은 전통에만 의거해서 설명되기 어려우며, 또한 서구 학문의 틀만을 통해서도 제대로 설명되고 이해되기 어렵다. 또한 학문이
2. 설립경위와 제국대학 모형의 도입
1) 설립경위
(1) 제 2차 조선교육령 제정과 대학예과 설립
제 2차 조선교육령에서 제시된 학제 개정 의도는 1919년에 이미 조선학제개정안요령이라는 문건에서 나타나고 있다. 여기서의 학제개정 기본방침에서 이미 학제개정은 조선 사회를 바라보는 시각의 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