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추상주의의 정의와 역사
1. 추상주의란?
① 대상을 사실적으로 재현하지 않고 순수 형식 요소나 주관적 감정을 표현하는 미술로써 인상주의에 반발하며 색채, 형태 등에서 전통적인 회화 관념을 거부
② 현실적인 대상의 구체적인 재현보다는 선, 형, 색채 등의 순수한 조형 요소만을
< 저자의 말 - ‘책 읽는 여자’와 ‘화가’, 그들에게 무슨 일이 있었나 >
독서가 즐거움을 준다는 것, 독서의 목적이 주로 즐거움을 불러일으키는 일에 있다는 생각은 비교적 최근의 견해다. 그 생각은 17세기에는 산발적으로 그리고 18세기에는 좀 더 강력하게 통용되었다.
18세기 중엽 프랑스인
2) 문양의 종류 및 의미
① 목단(모란)문
목단, 작약 등으로도 불리는 모란꽃 문양은 당나라 이후 번영과 창성(昌盛), 미호(美好)와 행복의 상징으로 널리 애용됐다. 또한 송나라 때는 ‘부귀화’라 불리며 부귀길상의 상징물이었다고 전해진다. 풍성하고 화사한 모양새로 특히 여성을 위한 회화, 자수
Ⅰ. 개요
세계의 여러 학자들이 한결같이 말했듯이 옛날의 그림은 옛 사람들의 신앙과 삶의 솔직한 표현이었다. 그러므로 인류의 회화사는 예술을 위한 그림이 아니라 삶을 위한 그림으로서 시발되며 그러한 예술의 본맥은 지금까지도 끊어지지 않고 살아 있다.
고고학자들이 주장하는 2만 년 전의
- 아르누보와 마찬가지로 아르데코에서도 그 양식의 특성을 가장 잘 보여주는 쟝르는 공예이다. 특히 공예의 어떤 부분보다도 가구는 유행과 스타일에서의 변화를 민감하게 반영하였다. 가구 디자인의 혁신주의자들은 가구를 하나의 실내건축요소로 보며 이에 따라 선과 볼륨과 장식을 단순화시켰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