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 경험에서 멀어지게 하고 있다. 문학교육의 본질에 접근하고자 한다면 이러한 텍스트 분석 위주의 문학 교수-학습 방법은 하루 빨리 개선되어야 한다. 따라서 학습자 중심의 실천적 문학 교수-학습 프로그램이 개발되어 학습자의 능동적 수업 참여를 이끌고 심미적 읽기 체험을 가능하게 하여야 할
책은 솔직하다. 자신의 모습을 꾸미지 않는다. 적어도 우리의 문학환경과는 동떨어져 있는 채, 책 속에서만 목소리를 높일 뿐, 현실 세계에 발을 딛는 순간 숨이 콱 끊어져버리는, 그런 말의 화려함에 자족하는 책들과는 거리를 둔다. 흔히 눈에 뜨이는 문학이론서들이 채택해오던 서술방식과도 많이 다
방식에 새로운 전환점을 마련해 주었고, 또한 미디어간 활발한 상호작용이 더 많은 것을 창출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에 이러한 새로운 시대적 상황에 적합한 독서의 의미와 방식을 찾고 이를 실천하는 노력이 우선되어야 할 것이다.
Ⅱ. 독서(책읽기)의 의미
읽기와 독서는 모두 글을 읽는 행위를
방식이라던 지 공부하는 모습은 책읽기를 평생취미로 생각하고 있는 나에게 대단한 모델이 되어 주었다. 토론의 주재하는 그의 모습은 과한 것도 없었고 부족한 것도 없었다. 나는 회의나 토론의 가장 중요한 기능이 수긍하는 기능이라 생각하기 때문에 토론을 통해 생각이 바뀌어서 그 프로젝트의 책
읽기의 개념이 문자의 바른 음성화, 즉 해독을 강조하는 의미로 이해되는 이유는 읽기 학습의 시작이 음성화에서 시작되기 때문이다.
독서란 국어 교육의 영역을 벗어나 인격 수양, 견문 확장, 교양 교육 등의 차원으로 많이 하는 책읽기를 의미한다. 인격 수양이나 정서 함양을 나타내는 뜻으로 쓰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