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신립장군전설(신립장군설화)의 개념과 역사적 기능
역사가 기록을 전제로 한다는 점에서 민중이 인식한 민중의 역사는 존재할 수 없다. 전통사회에서 기록의 수단을 갖지 못한 민중은 일회성의 구비문학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표출할 수밖에 없었다. 이러한 점에서 신립설화는 신립의 패사 사건에
처녀의 몸으로 멀리 도망가지 못하고 깊숙한 골방에 숨었다가 피살되었다. 그래서 다북쑥 우거진 속에 묻혀 있으니 이루어보지 못한 사랑의 욕구가 일어나 걷잡을 수 없어 주인공 양생에게 나타났다. 양생은 부모를 여의고 고독하게 지내면서 베필을 간절하게 구하다가 그 여자가 귀신인 줄 모르고 사
前列着殊花奇草, 又與陳後主移春檻?佛;
앞에 특이한 꽃과 기이한 풀과 또 진나라 후주가 옮긴 춘람과 방불했다.
後面設有十二疊步障, 空蒙宵靄, 似有若無。
步障: 귀족들이 출행할 때 바람과 먼지를 막기 위해 사용하던 이동식 가리개
뒤에 12첩 보장을 설치하니 공중에 하늘 아지랑이가 있어 마치
Ⅰ. 가사문학(가사) 원한가 작품분석
<원한가(怨恨歌)>는 17세 처녀가 백발의 늙은이를 남편으로 섬기게 된 불우한 처지를 한탄한 가사이다. 꽃같이 젊은 부부를 불 때는 시기심이 발동하여 평소에도 못마땅하고 원수만 싶던 늙은 남편이 더욱 미워지는, 기박한 자기 신세의 한스러움을 토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