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 활동에서 말과 문자 사이의 대립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파악했다. 즉 플라톤에서부터 데카르트, 헤겔 그리고 현대의 구조주의 언어학자 소쉬르에 이르기까지 음성으로 표현된 말은 글로 된 문자보다 우리의 언어적 진실성에 더 가깝다고 생각되어 왔기 때문에 말은 문자에 대해 언제나 우위적인
이별 언술은 담담하며 오히려 선언적 당당함까지 읽게 한다. 또한 화자의 목소리는 이별의 슬픔에 눌린 여성의 가녀린 목소리나 체념, 또는 哀而不悲하는 목소리가 아니라 哀마저도 가지지 않는 담담한 초월의 목소리다. 유교적, 대립적 세계 인식보다는 오히려 초월적 해체적 세계 인식이
언어’로 우리를 괴롭히고 모독하는 철저한 제삼세계형 파괴자들을 ‘언어’로 상대하겠다” 조세희, 「파괴와 거짓 희망, 모멸의 시대」, <문학과사회>, 1996년 가을.
는 조세희의 이야기를 통해서『난쏘공』이 가지는 시대적 의식과 그 의의를 유추해 볼 수 있다.
『난쏘공』은 우리 사회가 산업
1. 고려가요의 개념
고려시대에 창작된 시가(詩歌)로 주로 민중 사이에 널리 전해진 속요(俗謠)를 뜻한다. 넓은 뜻으로는 고려시가(高麗詩歌) 모두를 포함하며 고려가사(高麗歌詞) ․고려가요(줄여서 麗謠), 또는 고려장가(高麗長歌)라는 이름으로 통한다. 그러나 좁은 뜻으로는《한림별곡(翰林別
, 1-2학년을 대상으로 한 ‘국어 기초 학습 기능 프로그램’과 3-6학년을 대상으로 한 ‘국어 읽기 전략 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정규 수업 시간의 보충 활동 자료, 혹은 특별 보충 과정 시간에 적절하게 활용한다면, 학습 부진아의 학습 의욕과 동기를 고취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