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는 출성 반대에 따른 화친 반대를 주장하였다. 그러다 보니 청측에서 이러한 주장들을 한 사람들을 내놓으라고 하였고 김상헌이 여기에 해당되어 심양에 갔다 옴으로서 그러한 이미지가 완성 되었다고 생각된다. 다만 김상헌이 척화론에 있어서 최명길과 통한 점이나 김상헌 자신이 서인이라
척화론의 주장.
1. 명과의 2백 년 넘게 쌓아온 신의를 저버릴 수 없다.
2. 임진왜란 때, 도와주었던 명나라와의 의를 버릴 수 없다.
3. 화친을 하더라도, 먼저 싸우고 난 뒤에 하자.
6. 성곽의 증축·수리는 사전에 허락을 얻을 것.
7. 황금 100냥, 백은 1,000냥을 비롯한 20여 종의 물품을 세폐(歲幣)로
Ⅰ. 서론
병자호란 당시 남한산성에서는 김상헌의 척화론과 최명길의 주화론이 대립하고 있었다. 명나라와의 의리를 중요시하고 오랑캐를 섬길 수 없다는 척화론은 명분을 중시하는 입장이었고, 청나라와 화친하여 충돌을 피해야 한다는 주화론은 현실에 입각한 입장이었다. 45일간의
Ⅱ. 본론
척화론과 주화론으로 나뉘게 된다. 청에서는 조선에게 점점 무리한 요구를 하게 되고 청은 오랑캐라는 인식 등으로 인해 척화론이 점점 입지가 강해졌다.
3.병자호란
결국 이에 청나라는 청나라 태종이 직접 12만의 군대를 이끌고 1636년 조선을 다시 침입해 온다. 당시 조선은 의주부윤 임경업이 백마산
척화론
청의 군신 관계 요구에 조선 조정은 두 파로 갈린다. 한쪽은 주화론을 주장하고 다른 한 쪽은 척화론을 주장한다. 주화론의 대표적 인물은 최명길, 척화론의 대표적 인물은 윤집을 들 수 있다. 결국 대세가 주전론, 즉 척화론으로 기울자 청은 다시 대군을 이끌고 조선을 침입해 온다. 이것이 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