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년왕국(天年王國), 영원한 세계의 상태 등이 포함된다. 성서 전체에 걸쳐서 나타난 역사는 하나님의 구속활동(救贖活動)을 보여 주며, 따라서 그 역사는 새로운 질서를 향하여 움직이고 있는 것이다.
마지막 때에 일어날 사건들에 대한 신약의 가르침은 창조의 교리 및 구속의 교리와 밀접한 관련을
천년의 왕국 신라’를 통해 지금의 시점에서 그 시대를 보는 것이 아니라 그 시대의 시점과 상황을 통해 역사를 보게 된 느낌이다. 이 책을 읽기 전 내가 신라에 대해 가졌던 늘 비슷한 생각은 책에도 지적되어 있듯이, 하필이면 신라가 통일을 이루어 만주땅을 다 잃었다, 고구려가 통일을 이루었으면
가. 분류기준
유토피아(utopia)는 'u' 와 'topia(장소)' 의 합성어이다. 그리스어에서 'u' 는 없다(ou)는 뜻과 좋다(eu)의 뜻을 함께 갖고 있다. 그러므로 유토피아는 이 세상에 없는 곳(outopia)를 뜻하지만, 동시에 좋은 곳(eutopia)를 뜻하기도 한다. 유토피아라는 말을 처음으로 만들어 쓴 사람은 16세기 영국의
천년왕국론자라고 일컫는다. 대다수의 사람들은 가장 비참한 유물론적 이데올로기를 고백한 러시아의 혁명적 인텔리겐차에게는 종말론이 있을 수 없다고 하겠지만 한결 깊은 곳에는 종말론적 정신이 분명 존재하며 혁명가들 또한 무의식적으로 천년왕국을 기다렸던 것이라고, 혁명의 신화는 천년왕
Ⅰ. 들어가는 말
교회의 종말론은 하루아침에 이루어진 것이 아니다. 예수님께서 승천하시고 팽배하던 종말에 대한 기대는 한 시대를 지나면서 점차 천년왕국과 변화된 종말론으로 기울어갔다. 이러한 종말에 대한 기대의 후퇴는 중세를 들면서 종말론에 대한 여러 가지 논쟁을 일으키게 되었고, 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