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고대 사회의 하늘에 대한 경험은 하늘을 향한 구체적인 몸짓으로 표현되었다. 제천(祭天), 일명 국중대회(國中大會)라 하여 온 천하가 하나가 되어 집단가무를 즐기며 희생제물을 하늘에 바치기도 하고, 각 부락에서 천군이라 불리는 사람이 제천의식을 집례하면서 그 징표로 솟대를 세우기
천도교청년회(天道敎靑年會)와 천도교 청년당(天道敎靑年黨), 천도교청년동맹(天道敎靑年同盟) 등을 거치면서 주도했던 문화운동과 파급효과 등에는 동학사상이 사회사상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다시 천도교 특유의 교정일치 교정쌍전론의 철학적 배경으로 귀일하고 있다.
제 2장 민족주의 이론
‘청춘’에 투고하기 시작한 것도 이 무렵이었다. 그러다가 소파 방정환은 담임교사와 부친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졸업 1년을 남기고 돈을 벌기 위해 선린 상업학교를 중퇴하였다.
1917년 그가 19세 되던 때 천도교 제 3교주 의암 손병희 선생의 3女 손용화(孫溶嬅, 17세) 여사와 결혼(19세)하게 되었다.
Ⅰ. 개요
많은 동화들이 어머니나 아버지의 죽음으로 그 이야기를 시작하고 있다. 이 같은 동화에서는 어버이의 죽음이 실제로 매우 가슴 아픈 고통을 불러일으키게 될 것이다. 우리들 실제의 삶에서 어버이의 죽음에 대한 슬픔이나 그에 대한 공포가 매우 큰 고통이듯이 말이다. 또 다른 동화에서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