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에 대해 알아보자.
공자사상의 중심이라고 할수 있는 것을 한 마디로 말한다면 인(仁)이라고 할수 있
다. 즉 자기를 인식하는 터전 위에서 상대방의 처지를 헤아려 주는 것을 말하는 것
이다. 이것은 적극적이 관점에서는 남을 사랑하는 도리이자 소극적인 관점에서라면
남의 허물을 관용하는
天이되는 所以를 알 수 없게 된다. 인은 공자의 중심사상이라고 할 수 있으며, 仁을 매개로 하여서만 비로소 공자의 천을 이해할 수 있는 것이다. 『論語』의 마지막 구절에 하늘의 명령이 있음을 알지 못하면 군자가 될 수 없다. 라는 언급은 인격의 성취에 천명의 인식이 필수적임을 강조한 것이다.
사상은 그들의 지식과 비판의식에 커다란 지침서가 된다. 이들 사상가들의 편견에 가까운 유토피아적인 모델로서 동양 정치, 사상을 생각하게 한 원인이다. 동양에 대한 지식이라든가 경험이 가장 풍부했던 것이 예수회파 교인들이었다. 이들은 자국의 보수주의 정치가를 공략하기 위하여 그 도구로
것으로 생각했다. 그들은 타인에게 양도할 수 없는 이러한 자연권을 천부인권론으로 여기며 절대 왕정에 맞서 개인의 자유와 권리를 주장했다. 그리고 그들은 최소 국가를 지향하면서 사회에서 최소의 안전과 질서를 위해 사회 계약론을 제기했는데, 대표적인 사상가로는 루소와 로크와 홉스 등이다.
혁신과 기득권의 리더십 세종과 세조
1. 서론
혁신과 기득권의 리더십, 세종과 세조에 관한 발표를 맡은 4조에서는 세종과 세조의 리더십을 구체적으로 시대적 과제, 인(천명사상, 여민동락), 무위의 치, 윤리적 가치(수신제가)에 관하여 비교하고, 그에 관해 리더십을 평가하고 현대 사회에 시사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