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우리의 조상은 천연의 식물이나 광물에서 색소를 추출하여 헤아릴 수 없이 많은 우리 고유의 색을 창출하고 있었음은 현존하는 유물이나 옛 문헌에서 엿 볼 수 있다. 그러나 19세기 말경 합성염료가 보급되면서 번거롭고 비능률적인 작업과정을 거쳐야 하는 재래의 식물염색은 점차 쇠퇴하
천연염료염색)의 정의
자연에서 얻어 지는 염료는 식물성 염료, 동물성 염료, 광물성 염료를 얻을 수 있다. 이중 식물성 염료는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많이 사용된 염료이기도 한데, 식물의 줄기, 잎, 꽃, 열매, 껍질, 뿌리 등을 채취하여 이것들을 즙을 내거나 달이거나 하여 얻는다.
들어가며
사라져 간 천연 염색이 세기 반이나 지난 지금에 와서 다시 서서히 고개를 드는 이유가 무엇일까? 공해가 없는 염색 공정, 편안한 자연 색감, 재현이 안 되는 심미성 등으로 정의할 수 있겠지만, 그에 앞서 사람 누구에게나 있는 창조적 욕구 때문이라고 본다. 무엇을 만든다는 그 순간 ‘보
천연염색)의 정의
전통 염색이란 자연 염료를 사용하여 섬유 등에 물들이는 것을 말하며, 채취 대상에 따라 식물성 염료, 동물성 염료, 광물성 염료로 분류된다. 염색의 재료에 있어서 동물성이나 광물성 염료가 거의 없었던 우리나라에서는 그 중 입수하기 용이한 식물성 염료에 의존한 식물 염색을
천연염색 : 자연에서 얻은 재료로 물감을 내어 염색하는 것
염료나 안료 또는 그 밖의 약품을 사용하여 피염물에 색채를 염착 시키는 일
세계 4대 신석기 문명의 발생지 중 하나인 인도의 모헨조다로 지역에서 발견된 천염에 의한 븕은색 면직물이 세계적인 실증 유물로 인정 받고 있음
그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