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학은 미적 대상이 지닌 아름다움의 의미보다는 미적
판단의 원리를 규명하는 것을 주요 과제로 삼기 때문에 형식미학이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
또한 취미비판의 영역 내에서의 칸트의 예술론은 예술을 창조하는 천재의 개념을 통해 전
개 된다
나는 이 글에서 미적판단에 관한 칸트의 이론을 정
『아마데우스』 영화 속에서는 천재성을 대표하는 모차르트와 보통 사람임을 대표하는 살리에리의 갈등 구조를 잘 살필 수 있다. 타고난 재능과 노력의 소산, 즉 ‘비범’과 ‘평범’의 대립으로 인해 갈등하고 결국 신에게서 등을 돌리는 살리에리의 모습을 통해 자신과 같다는 감정 이입과 연민을
Ⅰ. 개요
낭만주의는 대체로 18세기 후반에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르네상스 전통이 미약해지고 고전적 로마 권위 문화가 무너지기 시작할 때였다. 즉 그 때까지는 로마의 권위가 강했지만 18세기 후반부터 모든 나라와 민족이 자기 주장을 하면서 낭만주의가 성립했다. 라틴어가 아닌 토속어로 된 문
할 수 있다.
그는 어느 유파(流波)에도 속하지 않았다. 이는 문단에 등장하기 전부터 당대 어느 대가(大家)들과도 다른 자기 고유의 영지(領地) 개척을 예술가로서의 유일한 사명으로 여겼기 때문이다. 그러나 개성적이며 독창적인 작품세계를 창조한 천재였음에도 불구하고 당대에는 그 진가를
미학관에 의거해 독자적으로 발전시켰다. 1920년대 초반 두 작곡가는 서로 교류를 하였고, 1923년경에 공동의 출판문을 계획하기까지 하였음을 비추어볼 때, 두 사람이 상호 영향을 주고받았을 가능성도 짐작할 수 있다.
하우어는 1919년 작곡한 「노모스」에서 12음기법을 처음 사용하였는데, 이 작품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