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주교가 우리나라에 정착되는 과정에서 이 땅의 기층민 속으로 스며들어가 생활화, 토착화되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일 것이다. 그 토착화의 단적인 증거로 제시될 수 있는 것이 천주가사이다.
천주교가 유입된 이래 천주교와 직·간접으로 관련되어 있는 천주가사는 자신의 신앙 고백이나 가르침, 포
가사들과 함께 새로운 내용의 가사들이 병행되었던 개화기가 바로 그것이다. 시대가 흐르는 국문학이야기, http://cont2.edunet4u.net/%7Edanti2/third_agasa.html
이런 국문시가의 한 장르인 가사는 장편으로 이어져, 사실을 서술하고 주장을 전달하기에 알맞았다. 그리하여 불교, 유교, 천주교, 동학에서 각기 가
가사들과 함께 새로운 내용의 가사들이 병행되었던 개화기가 바로 그것이다. 시대가 흐르는 국문학이야기, http://cont2.edunet4u.net/%7Edanti2/third_agasa.html 이런 국문시가의 한 장르인 가사는 장편으로 이어져, 사실을 서술하고 주장을 전달하기에 알맞았다. 그리하여 불교, 유교, 천주교, 동학에서 각기 가사
가사
개화가사는 전통시가의 한 형식인 가사체에 개화기의 새로운 사상을 담은 것이다. 주로 4.4조의 2행 대구에다 후렴을 붙이는 형식을 취하고 있으며, 길이가 현저히 짧아진 것이 특징이었다. 주로 조선 후기의 천주교 가사나 동학 가사인 최제우의 『용담유사』의 영향을 받아 형성되었다. 다음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