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주교를 의미하며, 그 때문에 이를 서교(西敎) 또는 천주학(天主學)이라고도 하였다. 서학(西學)의 과학성은 기술 관료들의 천문, 역법(曆法)에 대한 효용성으로 주목을 받았고, 실제 만국지도, 천리경, 자명종 등은 의식의 전환에 기여하였다. 한편, 정계에서 소외되어 있던 재야 지식인들은 학문적 호
1. 서론
1866년은 역사적으로 잊혀질 수 없는 두 가지 사건이 벌어진 해이다. 그 하나는 우리 민족 역사상 최대 규모의 천주교 박해로 기록되고 있는 병인박해이고, 두 번째는 우리 민족이 역사상 최초로 서구 열강과 대결한 전쟁인 병인양요이다. 이 사건들은 각각 독립적으로 일어난 사건이 아닌, 인
천주교도의 급증과 더불어 조선을 불안 속에 몰아넣었다.
1860년 4월 경주의 몰락양반 최제우가 창시한 동학은 근대적 민족종교로 유·불·선은 물론 민간신앙과 천주교를 포용한 당시 사회사상의 합성체였다. 동학의 교리에는 개벽과 평등의 반봉건사상과 서학에 반대하고 척왜양을 주장하는 반외세
천주교와 서학을 전할 목적으로 쓰여진 책으로 종교, 윤리, 지리, 천문, 과학, 역사, 기술 등의 지식이 총망라되어 있다. 1603년 이광정이 사행원으로 북경에 갔다가 마테오 리치의 세계 지도를 조선에 들여왔으며, 이벽, 이승훈, 권일신, 정약용, 정약전, 정약종, 이가환 등은 명나라 학자이며 천주교도였
사실 북한이라고 해서 다른 공산국가와 종교정책이 표면적으로는 별반 다를 것이 없었다. 특히 초반에 북한이 행해왔던 종교정책을 보면 더욱 그렇다. 불교사찰이 토지정책으로 인하여 폐허화 되엇을때도 그렇고 천주교도들이나 포교를 위해서 들어왔던 선교사들을 숙청하여 수난을 당할 때도 그랫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