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압하였다. 이는 왕위찬탈에 반대한 유신들의 절의사상을 완화시키고 자신의 집권을 불교의 운명론으로 합리화하려고 했다는 설명을 할 수 있을 것이다.
2) 유신세력의 불교배척 확립
예종이 즉위후 1년만에 죽고 성종이 즉위하는 동안 유신세력은 간경도감의 혁파를 주장하여 성종 2년 간경도감이
천주교를 포용한 당시 사회사상의 합성체였다. 동학의 교리에는 개벽과 평등의 반봉건사상과 서학에 반대하고 척왜양을 주장하는 반외세사상이 내포되어 있었다. 때문에 동학은 위정자들로부터 사교로 금압되었고 교조 최제우는 흑세무민과 좌도난정의 죄로 처형되었다.
그러나 동학은 2대교주 최
1) 주자성리학의 발달과 변질
(1) 발달
1> 배경
<1> 퇴계학파와 율곡학파의 양립
<2> 서인과 노론의 당파를 주축으로 한 집권 세력이 주자성리학을 신봉
(2) 변질
1> 주자성리학은 다른 사상에 대해 더욱 독선적이고 배타적인 성향을 나타내게 됨
2> 이기론·심성론 등의 이론적 연구가 깊
2) 신자들의 생활 조광. 「한국 천주교회사-초기부터 2000년까지」. 『한국천주교회총람1995-2003년. 한국천주교중앙협의회. 2004. p382
(1) 신앙생활
박해 시대 신앙의 핵심은 유일신 하느님에 대한 신앙이다. 초기 교회의 신자들이 가지고 있던 유일신 하느님에 대한 신앙은 절대적 하느님의 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