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의 표에 제시된 기존의 자료 중 몇 자료들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고, 어떤 자료를 기본 자료로 해서 논의를 할 것인지 결정하고자 한다. 우선 첫째, 문창헌의 필사본이라는 ꡔ풍속무음ꡕ에 실린 <천지왕본>이다. 김헌선은 이 자료에 높은 가치를 부여하고 있으나, 현용준은 ꡔ풍속무음ꡕ
천지간>에는 나, 여자, 주인 사내, 소리꾼 등의 인물이 등장한다. 이중에서 여자가 가장 중요한 인물이라 할 수 있다. 작중 화자인 내가 여자를 만나면서 계획되지 않은 여행은 시작되고 주인사내와 소리꾼을 만나게 된다. 주인사내는 여자와 나와의 갈등을 풀어주는 열쇠를 지닌 베일에 싸인 인물이다.
I . 서 론
우리나라에서는 그 동안 단군 신화를 최초의 신화로 여기며, 우리나라 사람들 대부분은 천지창조 신화가 존재하지 않는다고 여겨 왔다. 그러나 그 이유는 조선 시대, ‘혹세무민’이라 하여 유학자들이 모두 소멸시켜 버리려고 하였기 때문에 없는 것처럼 보일 뿐이다. 공식적으로 인정된
1. 들어가면서
1996년 이상 문학상 수상작인 『천지간』을 읽다 보면, 몇 개의 중요한 작가의 의도가 숨어있다. ‘천지간’이라는 제목의 상징성 - 우리 인간의 우연과 인연의 힘, 삶과 죽음 - , 단순한 우연이라기보다 희생이 바탕에 깔린 우연. 동백꽃, 색채의 대비 등 여러 가지 소설적 장치를 통
여섯째 날, 온갖 생물과 인간 창조.
인간 - 처음부터 계획하심.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을 받음.
하나님의 형상이라는 개념은 가시적인 것이 아닌 다른 현상을 통하여 찾아야 한다. 인간에게는 풍부한 언어 능력, 지능, 의지, 감정 등의 속성들 외에도 하나님과 교통할 수 있는 능력(영성)이 있다. 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