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황제가 갑작스럽게 강화되었던 것은 페리에 의한 외부적 자극에 대응하는 국민통합의 이데올로기와 새롭게 등장한 지배세력이 자신들의 집권을 정당화할 수 있는 논리로서 ‘천황’이 매우 유효한 기제가 되었기 때문이다.
메이지 정부는 천황제 이데올로기를 확립을 위하여 헌법, 교육칙어, 군
천황이 아마테라스의 의지를 실현하며 변함없이 통치해온 나라라는 독자의 신도적 국가의식을 표명하였다. 이것은 한편으로는 천황 및 천황의 위임을 받은 장군과 그 이하 위정자들의 정치지배에 대해 정당성을 부여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피지배자들에게 상하귀천의 신분차별을 토대로 하는 기존의
주장하는 논리적 배경은 무엇인가? 일본 고대사 강의에서 보면 양시대의 연계 주장으로, 고분시대의 고분 축조나 아스카 시대의 사찰 건립 모두가 국가 혹은 집권 권력자의 권위 과시, 지배의 수단, 또는 그의 상징물로서 권력자의 의지에 의해 발현된 문화 형태라는 점에서 공통점을 찾고 있다.
지배정책에 침묵으로 저항하고 있었다. 이러한 방식의 내선일체론은 일본측의 내선일체론과 거기에 추종했던 일부의 조선인 내선일체론자들을 중심으로 한 내선일체론이 지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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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일제(일제강점기, 식민지시대)의 침략과정
1870년대 들어 세계는 제국주의시
천황이 세계 최고의 군주이며 마땅히 세계를 지배해야 한다고 했으며, 같은 계통을 이은 막말의 길전송음은 「제한론」을 주장하여 이후의 명치 지도부에 큰 영향을 미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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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임나일본부설(임나일본부)의 특징
임나일본부는 임나와 일본과 부의 합성어이다. 임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