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의식은 중세적 봉건사회를 청산하고 근대사회로 지향하려는 문명 개화의 의지로 계승된다. 예를 들어 1860년대 발단된 동학과 천주교가 그 예이다. 개화운동은 서서히 진보주의자들과 함께 보수주의에 맞대응하여 혼란을 거듭한다.
이러한 개화기의 문학형성 기반요인으로
첫째, 문체의 혁신과
창가는 당시 학교 교회 그리고 집회나 가정에 노래 가사로 보급되었다.
가장 중요한 특징으로는 개화가사와 신체시의 교량적 역할을 수행하였다.
4.주요 작품: 경부철도가, 한양가, 세계 일주가, 조선 유람가, 권학가, 망국가, 거국가 등
일제강점기(1910~1940)
1기 - 무단정치(1910~1919)
2기 - 문화정치(192
, 갑오개혁 이후 <흥부전>은 창가 형식으로 바뀌어 불리기도 했다. 고소설을 특히 사랑한 여인들은 즐겨 부르던 <화전가>와 같은 가사에 고소설의 인물을 첨가하였다. <춘향전>은 제주도의 ‘덕담 소리’라는 굿에 쓰였고, <춘향전>과 더불어 <심청전>등의 인물은 탈춤 속에 생생하게 들어가기도 한다.
Ⅰ. 서론
창가(唱歌)란 글자의 뜻대로 풀이하면 부르는 노래이다. 그러나 창가가 이처럼 피상적인 글자의 뜻을 풀이해 놓은 ‘부르는 노래’라기보다 개화기의 벅찬 민족의 고동이며, 망국을 슬퍼하는 겨레의 통곡이고, 자주 독립을 외치는 온 민족의 함성이었던 것이라고 하는 편이 훨씬 타당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