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은 독백에서 대화로, 객관성에서 연대성으로, 진리에서 실천으로 변해 갈 것이라고 로티는 주장한다. 이러한 로티의 주장이 과연 타당성을 지니는지를 살피려면 해석학 일반에 대한 세밀한 논구가 필요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가다머의 철학적 해석학을 살피는 것이 존재 해석의 단서를 제공해
가다머는 이해의 역사성을 정신과학의 철학적 자각을 고양시키려는 목적으로 해석학 순환의 견지에서 취급한다. 그는 “모든 이해는 선입견에 의한”것이라고 말하면서, 계몽주의로 인하여 그 부정적인 함의를 갖게 된 개념의 명예를 회복시키려고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
철학적 해석학의 과제는 세
현대의 철학적 해석학이 보여준 통찰력의 두 가지는 첫째로 진리탐구에 있어서 자신의 한계를 인정하는 일의 중요성 인식이며, 둘째로는 남과 외인, 특히 불편하고 의사소통이 단절된 타인에 대한 관용과 열린 마음이 이해에 얼마나 필요한가 하는 것이다. 그러한 폭넓은 이해는 상호의 삶을 더욱 풍성
가다머의 해석학가다머는 하이데거의 존재론을 바탕으로 한 이해의 방법에 역사성을 부각시켰다. 역사적 대상의 이해는 현재의 의식을 통하여서만 가능하다. 그러나 현재의 의식은 과거로부터 전승된 의식이며 과거는 현재 속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러한 전이해의 작용은 단지 해석자 개인의 주
해석학적 통찰을 이용하고 있다. 즉, 더 이상 생산의 부수 현상이 아닌 상호 주관성의 범주를 재도입 하려 했다는 것이다. ( 정통 마르크스주의와 갈라짐)
Ⅰ. 하버마스와 철학적 해석학의 조우 가다머와의 논쟁
고전 해석학 - 대상을 참으로 이해하기 위해 관찰자 자신이 놓여있는 특수한 역사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