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시대와 사상적 배경
코메니우스가 살았던 17세기는 스콜라사상의 영향으로 이성이 강조되고, 문예부흥의 영향으로 인간성이 강조 되었고, 종교적인 갈등과 분열, 새로운 과학운동의 발흥 등을 통한 중세문화에서 현대과학으로 이행되는 전환기였다.
1) 스콜라철학(Scholasticism)
스콜라철학자
바로크라는 용어에 대해서는 포르투갈어 ꡐ바로코 barrocoꡑ에서 그 어원을 찾는 것이 정설화 된 듯하다. 그것은 애초에 ꡐ찌그러진 진주ꡑ라는 구체적인 사물을 지칭하는 보석 세공상의 기술 용어였다. 그러던 것이 점차 비유적인 의미를 띤 말로 변화하여 18세기 중엽에는 프랑스에서
철학은 인간의 선택과 행동에 대한 질문이었다. 불안과 범죄는 소설과 회화, 희곡 작품의 주된 주제가 되었다. 예술가들은 인류의 생존에 대한 깊은 관심을 폭넓은 형식과 양식에 담아 반영하였는데, 그것은 사람들의 근심을 잊게 하는 순수 오락물에서부터 세계의 공포과 부조리를 연극화하고자 하는
연극화로 나타났다. 더 나아가 히틀러는 바그너의 게르만 민족주의와 반유대주의를 극한까지 밀어붙였다.
바그너와 히틀러 사이 악의 고리를 끊으려고 애썼던 사람이 있었는데, 그가 바로 철학자 프리드리히 니체(1844~1900)였다. 니체는 물론 히틀러를 알지 못했다. 그러나 그는 바그너 음악에 넘치는
Ⅰ서론
인간이 인간으로서의 가치를 가질 수 있는 이유는 ‘인간이 마음을 가진 동물’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마음은 생각하는 게 아니라 느끼는 것이다. 또한 우리의 이성과 우리가 배우는 지식, 살면서 얻게되는 경험. 이러한 것들은 모두 우리의 마음을 효과적으로 정리하고, 마음에서 일어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