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 그리고 기술에 관하여
근대 자연과학적 혁명아래 기술의 눈부신 성장
인간과 자연을 합리적으로 개혁하고자 했던 계몽주의 이념
기술의 야누스(Janus)적 얼굴
기술에 대한 환상을 좌절로 뒤바뀌놓음
물질적 성장의 한계, 부풀려진 인간의 욕망,
계급간의 갈등, 핵위험, 자원
기술, 방법상의 요령이 아닌 원리, 이해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③과정적 기준으로서 교육은 교육받은 사람의 의식과 자발성을 존중하여 그들이 스스로 사태와 현상에 대해 독립적으로 사고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활동
다)교육인간학(철학적인간학)
1)철학적인간학의기본 성격
인간을 인간 자
인간론에 기초
여러 학문에 분할되어 있던 인간에 대한 지식을 인간에 대한 포괄적인 하나의 학문 형태, 즉 ‘인간학’의 형태로 통합하려고 처음으로 시도한 사람은 카스만(1562~1607)이며, 다음으로 시도한 사람이 짐머만이라 할 수 있다. 그는 1882년 빈에서 <인지학 개요>를 출판했는데, 이 책은 짐
인간 위와 같은 이론이 부정되며, ‘주체적-자기 형성적 존재’, ‘사회적-역사적 존재’, ‘규범적-합리적 존재’와 같은 개념을 통해 인간 이해를 시도한다. 이러한 인간관은 인간을 기계화하는 과학적 인간론을 부정하면서 새롭게 등장한 것이라 할 수 있겠다. 본론에서는 후기 현대철학적인간이해
주장한다. 즉 주변 환경에 대하여 다양한 정보를 얻기 위한 감각 운동적 경험을 통한 지각경험을 인지발달의 출발점으로 보는 것이다. 지금부터 2021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인간과교육 중간과제물을 통해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의하도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