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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갑습니다. 조금 전에 안사연 회장이 일기도 그렇게 어렵게 쓰냐고 했는데 사실 일기는 안써요.
어릴 때고 그렇고 앞으로도 쓸 생각은 없습니다. 오늘은 방금 안사연 회장이 말한 것처럼 1장이
이미 발표된 글인데다가 지난번에 안사연에서 자본 100주년 기념 강연회를 주최할 때 고대에서
알튀세르의 맑스주의철학
1. 서론
맑스주의자 루이 알튀세르(Louis Althusser, 1918~1990)는 푸코(Michel Foucault)나 데리다(Jacques Derrida), 들뢰즈(Gilles Deleuze) 등 다른 프랑스 철학자들과는 달리 ‘대작’을 집필한 적이 없다. 사후에 출간된 자서전 미래는 오래 지속된다(L’ Avenir dure longtemps, suivi de L
I. 서 론
요즘 사회에서 특수교육 시장이 확장되고 있다. 국민들의 경제적 안정으로 인해 사회적 약자에 대한 국가적 개혁이 점진적으로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고, 민간단체로 구성된 비 정부기관(NGO: Non-Governmental Organization)들의 왕성한 활동으로 인해 장애아동과 장애자에 대한 문제가 큰 쟁점이 되고
철학이다. 한국철학 전통 속에서 발생한 것을 연구할 때 중요한 것은 언제든지 실재와 인과적 상호작용을 하면서 수정 보완하여 자신의 틀을 변형시킬 수 있어야 한다는 열린 태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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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맑스주의(맑시즘, 마르크스주의)의 철학적 관점
알튀세는 강의와 연구만 하
맑스 『자본론』제2판 서문, p.11 또한 더 나아가 부르주아 사회의 경제적 운동법칙들을 밝혀내면서 이 운동법칙들이 관찰됨으로써 부르주아 사회가 해체될 객관적 가능성을 안고 있음을 내세운다. 김호균, 『신정치경제학개론』, 이론과 실천, 1993. pp.14~17
부르주아 경제학에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