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성만을 논하는 것이 아니라, 그 작품이 나타내는 인간의 삶과 문화적 맥락, 그리고 작가의 세계관과 철학 등을 함께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비평이란 작품을 단순히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그 작품이 어떤 문화적, 사회적 맥락에서 탄생하였는지, 그리고 작가가 어떤 시대적, 철학적 배경을 가
2. 방송강의 내용을 활용하여 [시에 실어 말하다](제10강)에 실린 漢詩 6편을 읽고 자신의 견해가 드러난 감상평을 작성하시오. (17점) 3. 로만 야콥슨이 제시한 ‘언어의 여섯 가지 기능’에 대하여 교재와 방송강의 제11강을 학습한 바탕 위에서, 각각의 기능에 대하여 새로운 예를 들어 설명하기로 하자
예술가가 되면 이상예술의 형상은 끝이 나게 된다.
이렇게 개인의 창조적 예술의 시뮬라시옹이 반복되면 누군가는 창조하고 누군가는 그것을 보고 감상하는 입장에서 예술이 가졌던 영향력은 점차 사라지게 될 것이고, 더 나아가 예술의 의미가 사라지게 된다.
반면, 19세기의 철학자인 발터 벤야민
철학적 성질에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넓은 우주 속에 바닷가 모래알 같은 인간이지만, 우주를 초월하여서까지 인지하고 원리와 의미를 찾는 존재이기에, 우주 속에 속해있으면서도 우주를 초월하는 ‘존귀한’ 존재라고 말한다. 이렇게 존엄한 인간에 대한 무자비한 정신적, 육체적 폭력이 행해지고
아리스토텔레스는 고대 그리스 최대의 철학자로 칼키디케의 스타기라에서 출생했다. 스승인 플라톤이 초감각적인 이데아의 세계를 중시한 데 반해서,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이 감각할 수 있는 세계를 중시하고 이것을 지배하는 모든 원인을 인식하고자 하는 유물론적 입장을 취하였다. 플라톤에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