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적인 사고의 충족이유율(充足理由律)을 그 과제로 하는 종교에 대한 철학적 연구이다. 이는 독일 관념론의 종교철학적 입장에서 이해되며 이성에 의한 종교의 기원설(I.칸트), 순수 인간학적인 요청(L.포이어바흐), 문화의 본질(P.틸리히) 등으로 종교의 본질을 추구해간다. 따라서 종교는 신앙과 계
비판철학’을 주장하게 된다. 이와 같은 그의 철학을 단계 별로 살펴보도록 하자.
A. 지식의 유형
기초적인 지식의 유형은 거의 모든 부분에서 칸트와 흡사하다고 할 수 있고 칸트의 생각을 공유한다고 할 수 있다. 프리스는 우선 지식을 직접적이면서 본래적인 지식과 중재적이면서 반영
비판하고 소외와 착취의 관계를 벗어난 자유롭고 평등한
사회적 관계 지향하였다.
* ‘유신론적 실존주의자’, ‘무신론적 실존주의자’ 와 같은 구분은 샤르트르에 의한 것이다.
실존주의의 공헌
①실존주의는 야스퍼스와 루트비히 빈스방거를 통해 심리학과 정신 병리학에도 공헌.
②개신교
칸트의 경우에서처럼 ‘내 행위의 원천이 모든 사람에게 보편적으로 적용될 수 있도록 행위하라’는 뜻을 함축하고 있다는 것이다.
밀의 공리주의의 ‘목적론적’ 특징은 옳고 그름을 판정할 때 동기나 의도보다 행위의 결과를 더 중요시해야 된다는 것으로 동기가 행위자의 가치와 관계가 깊다는
Ⅰ. 존재철학
존재철학은 크게 인물 중심으로써의 존재철학과 지역중심의 동양과 서양으로 분류할 수 있다.
1. 인물중심의 존재철학
1) 파르메니데스의 존재론과 헤라클레이투스의 생성 개념
엘레아학파의 존재의 철학과 헤라클레이투스의 생성의 철학은 서로 대립하는 두 큰 진영을 이룬다. 우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