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톤은 이상주의, 철인정치, 이상국가 등을 주장한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특히 국가론은 철학적 입장의 이상주의에서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가장 훌륭한 것 중 하나로 평가되고 있다. 또 플라톤의 국가 이상은 터무니없는 몽상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그리스 공공체의 혼란을 구제하려는 의도
Ⅱ.플라톤의 『국가론』에 나타난 교육 사상
1. 초기 교육
플라톤은 어린이 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었으며 그는 아이들이 자신의 본성에 어울리는 일을 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고 했다. 즉, 자식을 훌륭하게 키우는 일은 부모의 욕망에 따라 키우는 것이 아니라, 자식의 소질에 맞게 그 능력
철학자이다. 소크라테스는 그 탐구의 대상을 인간세계로 전환시켰으며, 그는 그러한 전환과 함께 인간과 국가가 우주적 전체 속에 어떠한 위치에 놓여 있어야 되는지를 탐구하기 시작했다. 소크라테스에 이르러 비로소 정치철학과 도덕철학이 정립되기 시작한 것이다. 레오 스트라우스는 플라톤에 의
국가>와 <법률>에 나타난 이상과 현실의 차이
1) <국가>에 나타난 이상적 통치구조
스승 소크라테스의 죽음은 플라톤에게 큰 충격을 안겼다. 어째서 아테네의 시민들은 소크라테스라는 위대한 철학자를 죽음으로 내몬 것일까? 이러한 문제의
2) <법률>에 나타난 현실적 통치구조
플라톤의
플라톤철학의 궁극적인 목표는 선과 정의의 이데아를 국간에서 실현하는 것이다. 이러한 그의 국가론의 형이상학적 기초는 그 구조에 나타나는데 인간의 영혼의 세 부분의 이론에 부합된다. 즉 영혼의 지적인 부분에 해당되는 통치자와, 용기의 부분에 속하는 수호자, 감각적이고 쾌락적인 부분은 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