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을 일으킨 건주여진은 1467년(세조 13) 남이(南怡) 등이 이끄는 조선군의 정벌을 당해, 추장 이만주(李滿住) 부자가 살해되어 그 세력이 크게 약화되었으나, 임진왜란으로 명나라와 조선의 힘이 만주에 미치지 못하는 틈을 타서 세력을 크게 확장하여 조선 선조가 의주(義州)에 피란하였을 때 건주 여진
청대에 소설은 엘리트들의 고급문화와는 다른 성격의 저급하고 통속적인 대중 문화의 한 부분이었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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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중국 청대소설(청나라소설)의 특징
1. 제재의 현실성
인정파가 다른 유파와 구별되는 가장 큰 특징은 주위에서 흔히 보고 들을 수 있는 일상생활을 묘
나라와 다른 점은 위국을 농업 국가로써 육성한 점이다.
(국가를 만들기 위해서 선비족이 선조 대대로 지켜 온 부족제 조직까지 스스로 포기하고 유력씨족장 계층을 귀족으로 재편성) 중국의 농경문화를 정당하게 평가하고 특히 중국 전통의 전제주의적 지배 방법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였다. 지방 관제
청 왕조 때 중국의 수도에 나가서 그들이 해낸 일, 본 것, 들은 것, 느낀 것, 준 것, 받은 것, 체험한 것 등을 구체적이며 현장감 있게 써 놓은, 동아시아는 물론 세계적으로도 중요한 기록유산이다. 원나라 때 중국을 다녀온 기록은 빈왕록이라는 이름을 붙였으며, 명나라 때 중국을 다녀온 기록은 조천록
나라에 대한 사대주의적 관념과 형이상이학적인 문화에 빠져 청나라의 자연과학 방면의 기술을 배우지 못하였고 조선의 낙후한 정세를 바로 잡지 못하였다고 판단하였다. 「일신수필 박지원, 『열하일기』 (일신수필) 신광년에서 산해관에 이르는 9일간의 기록, 수레의 제도를 비롯한 중국 여러 제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