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과는 여러 면에서 긴밀한 관련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딱지본 대중소설들은 평범하고 보편적인 대중독자들을 대상으로 창작되고 유통되었기 때문에 작품 안에서 당대 대중들의 관심사 및 그들이 수용하고자 한 현실세계에 대한 모습을 살필 수 있다. 또한 대중들의 근대적 지향이 다양한 방식으
소설의 적강 모티프는 신화에서 비롯된 서사의 원형 가운데 하나라고 할 것이다.
영웅소설에서 곧바로 주인공의 적강이 제시되는 것은 아니며, 늦도록 자식이 없어서 한탄하다가 기자치성(祈子致誠) 임신과 출산에 대한 생리학적인 지식이 부재했던 조선시대에는 한 생명의 출생이 신의 점지에 의해
청했다.
又且每事先意曲承, 繼母亦爲之感化, 由是親黨皆稱爲眞孝子。
曲承:q? ch?ng, 曲意?承
또 매사를 먼저 뜻을 굽혀 순종해 계모도 또 감화가 되어 이로부터 친한 당은 모두 진짜 효자라고 불렀다.
父病, 衣不解帶四十餘日, 夜必焚香告天, 願以身代。
부친이 병들어 옷을 띠를 풀지 않은지 40여일
소설적 공간에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하면서도 실제로 각 회 하나하나는 화본이나 의화본과 같은 단편소설의 모습을 하고 있다. 다시 말해서 장편소설은 단편소설을 모아서 커다란 이야기를 꾸려나가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명, 청대의 장편소설의 소재는 매우 다양하다. 중국의 학자들이 ‘
▣ 버려지는 자기소개서와 눈에 띄는 자기소개서
최근의 신입사원 모집 요강을 보면 자기소개서를 첨부토록 요구하고 있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는데 이는 종전의 간단한 면접만으로 치러졌던 대인평가방식을 좀 더 세분화한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자기소개서는 서류전형을 통해 직원을 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