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와 그것을 적극 반영한 청년문학의 의미는 바로 보통명사가 아닌 고유명사로서의 1970년대 ‘청년문화’와 그것을 반영한 문학 텍스트들은 대학생 집단이 애호하던 지식, 교양, 취양, 감수성 등을 뚜렷한 스타일과 문화상품의 소비를 통해 자의식적으로 표현하고 있다는 점에서, 앞선 세대에 대한
사회 속에서 물질적 부와 경제력을 바탕으로 자신들의 독립을 주장하는 부모 세대와는 다른 가치관과 사고방식을 지닌 젊은이들이었다. 이들은 기존 체제ㆍ가치관ㆍ전통 등을 거부하는 세대적 동질감 속에서 자신들만의 독특한 문화를 형성했으며, 이들의 기성세대에 대한 저항과 자유를 추구하는 모
젊은이들은 기성세대와 무언가 달라야 한다. 그런데 그런 것이 별로 없다.’는 기성세대의 한탄적 비판위에서 출발
㉠ ‘블루진’, ‘통기타’ 양희은이 말하는 청년문화속의 포크 “포크는 단순한 음악이 아니었습니다. 70, 80년대청년문화의 전부였죠. 기존질서에 대한 저항으로 상징되는 젊음
년대 후반에 시작된 각종 가요제가 생기기 전까지 대중음악가수들의 경우 공식적인 입문경로가 없었다.
서울 국제 가요제의 진미령이나 혜은이의 경우가 그렇고, 샌드페블즈, 활주로, 노사연, 심수봉(심민경)등 이루 말 할 수 없는 대학가요제 출신들이 있다.
대학가요제는 그러나 장
문화의 강력한 영향(AFKN, 심야 라디오 방송 등을 통해)을 받았다. 따라서 전후세대들이 대학생이 된 70년대에 팝송이 도입된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었다. 포크송은 청바지, 생맥주, 통기타와 함께 청년문화의 상징이 되었고 기성세대에 대한 신세대청년문화의 분출구였다. 포크송은 젊은이들의 솔직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