➃ 미법 산수화풍
중국 북송 때의 문인화가인 미불, 미우인 부자가 창시한 화풍. 점을 여러 번 겹쳐 찍어서 형태를 표현하는 미점준을 사용하여 부드러운 곡선의 흙산이나 멀어 보이는 나무 등을 그린다. 특히 비온 뒤나 짙은 안개가 낀 습윤한 자연경관을 그릴 때 즐겨 사용하였다. 우리나라에서
예술이 발전한 시기였고, 특히 회화와 백자를 비롯한 도자기에서 그 성격이 두드러진다. 결론적으로 조선왕조시대의 예술은 결국 회화와 백자를 비롯한 도자기에서 더욱 두드러진다고 할 수 있는데 회화는 현대인들이 말하는 순수미술, 백자는 공예인 생활예술을 대표한다고도 할 수 있으며, 과거를
회화권에 있어 중국의 전통회화는 중국화로, 일본의 전통회화는 일본화로 불렸으나 일제는 한국 고유의 전통과 민족성의 자각을 꺼려 1921년 제1회 서화협회전람회와 22년의 제1회 조선미술전람회에서 한국의 전통회화가 조선화로 지칭되는 것을 용인하지 않고 대신 동양화로 부르게 하였다.
한국화는
예술관을 이해할 필요성이 있다. 창작의 주체였던 사대부 예술관의 특징 중 하나로 수양론적 측면을 들 수 있다. 동양에서는 전통적으로 예술작품의 격과 제작자의 인격을 같은 것으로 보았다. 예술은 창작 주체의 인격임과 동시에 그들이 몸담은 집단의 보편적 가치,곧 정체성을 드러내는 것으로 생각
Ⅰ. 개요
조선후기(약 1700년 이후)에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으로 다양한 변화들 이 일어났다. 그 중에서 회화에 가장 커다란 영향을 끼치고 있었던 것은 사상적인 측면과 경제적인 측면에서의 변화였다. 조선 성리학과 실학의 발달은 주체적인 자존의식과 현실적이고 실용적인 사고가 크게 중시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