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산탈춤의 팔먹중춤과 양주별산대놀이의 연잎춤, 눈꿈쩍이춤에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
성종 24년(1493)에 편찬된 『악학궤범』의 「학연화대처용무합설」조에 의하면, 나례에서 악공들이 음악을 연주하고 기녀들이 노래하는 가운데 처용무, 학무, 연화대무를 춘 것으로 나타난다. 그리고 『증보
1. 들어가며-해서가면극
황해도 일대에 분포되어 있는 가면극은 모두 탈춤이라 불린다. 이러한 해서 탈춤은 중국사신이 내왕하는 직북로에 위치한 봉산, 황주 등에서 중국 사신을 영접하기 위해, 또한 감영이 있던 해주에서 관아의 행사를 치루기 위해 전문적 놀이꾼이 산대희를 거행하던 영향으로 인
Ⅰ. 개요
한국 전래의 아동놀이는 한국 문화가 한국인에 의해 창조된 지혜의 총체이듯이, 한국 문화의 하위 문화로써 아동놀이도 조상들이 창조해 낸 아동 교육의 지혜가 담겨있다고 할 수 있다.
한국 고유의 아동놀이에는 조상들의 육아와 교육의 지혜가 깃들어 있어서 한국인을 한국인으로 양육하
2. 청의 문화를 수용하는 박지원의 시각
1) 조선의 경제 부흥을 위한 실사구시적 수용
‘이용이 있은 후에야 비로소 삶을 두텁게 할 수 있고 삶을 두텁게 한 뒤에야 덕을 바로 할 수 있다. 물건을 이롭게 쓸 줄 모르고 삶을 두텁게 할 수는 없으며 삶이 두텁지 못하면 어떻게 덕을 바로 할 수 있는 가
한국무용의 고유의 원형(原型)을 살리고, 중국의 무용을 흡수·소화한 것으로 경쾌하고 장중하며, 우아하면서도 변화가 거침없는 무용으로 발전하였다.이 장에서는 승무, 살풀이, 태평무, 춘양전, 처용무, 강강술래, 봉산탈춤 총 7가지 유래, 의복식, 내용, 춤형식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